조합원님들께 드리는 편지

안녕하십니까.

협동조합법인 서울시민햇빛발전 입니다.

올해도 어김없이 절반이 지나갔네요. 궁금해 하실 사항들,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은 정보들을 정리하여 상반기 결산 뉴스레터를 보내드렸으니 시간 되실 때 읽어주세요.

 

다름이 아니라, 노원구 상원초등학교와 세종문화회관 햇빛발전소 추진이 매끄럽게 잘 진행되고 있지 않은 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기 위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작년 3월부터 계속 출자금을 받기 시작하여 2013년 7월 31일 현재 89,600,000원의 출자금을 모금했습니다.

자본이 있지만 아직까지 햇빛발전소를 건립하지 못한 까닭에 대해 궁금해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 경로를 통해 질문해오셨던 점들을 정리하여 아래에 답변을 달아보았습니다.

 

질문1. 서울시에서 햇빛발전 지원 정책을 가지고 있다던데 활용할 수는 없나요?

서울시에서는 현재 중앙 정부보다 더 좋은 햇빛발전 지원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햇빛발전소 용량별 임대료 책정, 50kW 이하 소형발전소에 한해 생산하는 햇빛전기 1kWh당 50원의 보조금 지급 등은 물론이고, 생산된 전기 매입, 150kW 발전소까지 저금리 융자지원 등이 그것입니다. 하지만 재정이나 인력 직접 지원 방식은 아니기 때문에 초기 자본이 부족한 소형 사업자에게는 아직 서울시 제도를 활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발전소가 1기~2기 이상 세워지면 서울시 정책의 뒷받침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룰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2. 햇빛발전협동조합의 수익성이 있기는 하는 건가요?

원금 보전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조합원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현재 햇빛 전기를 판매하는 제도 하에서는 발전소가 세워지기만 하면 서울시민햇빛발전(협)에서 햇빛발전소를 운영하는 10~15년 동안 최소 5% 이상의 수익성은 나게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초기 건립비용입니다. 현재 일반적인 태양광발전소 시공 단가는 kW당 2,500,000원~3,000,000원 안팎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최근 발전소를 구성하는 필수 자재인 태양광모듈 가격이 상승추세에 있고, 추후 유지관리 등을 고려하여 시공단가를 낮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서울시민햇빛발전(협)에서는 장기 운영될 햇빛발전소의 유지보수에 문제가 없는 선에서 설치비를 최대한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시공을 할 것이고, 법인체의 관리에 최대한 만전을 기해 효율적인 운영을 함으로써 수익성을 좋게 하여 조합원 여러분의 유무형의 이익과 지역사회 공헌을 위한 사업 설계를 하려고 합니다.

 

질문3. 상원초등학교 추진상황은 어떻습니까?

현재 서울에 있는 초중고교에 햇빛발전소를 추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서울시교육청의 반대로 용량별 임대료 책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햇빛발전소가 세워질 본관 440평방미터에 대한 감정평가를 두 차례 실시하여 연간 1,320,000원, 연간 1,280,000원의 임대료 기준을 제시하였고 학교 운영위에서는 10년간 연간 1,300,000원이라는 임대료 기준을 의결하였습니다. 또한 교육청 요구에 따라 건물 구조안전진단을 실시하였고, 그 외 학교 임대계약에 필요한 서류(사업제안서, 사업계획서, 임대료-임대공간 산정내역, 시설물 면적 산정내역, 도면 등)를 준비하였습니다. 하지만 필수서류 중 하나인 설치비 최종 견적이 나오지 않아 임대계약을 위해 학교에서 교육청과 협의를 못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조합에서는 한전 전신주와의 계통연계비용 등 추가 비용을 고려하여 설치비를 최대한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시공에 임하려고 합니다.

 

질문4. 세종문화회관 추진상황은 어떻습니까?

세종문화회관 햇빛발전소는 현재 임대계약 관련 서류가 서울시 문화정책과(세종문화회관 재산관리과)와 세종문화회관 사업운영팀, 경영지원팀에서 송수신되고 있는 상황이며, 세종문화회관에서 내부 사업운영 지침을 작성하는 중입니다. 세종문화회관의 경우 50kW 용량으로 임대계약이 체결되면 바로 조합원 모집과 내부 홍보 등을 세종문화회관과 함께 추진하려고 합니다.

 

질문5. 그렇다면 언제쯤 추진이 본격적으로 됩니까? 배당은 언제 받을 수 있나요?

서울시민햇빛발전(협)은 서울시와 햇빛발전 관련한 협약을 맺은 민간 협동조합법인입니다. 따라서 서울시와 함께 시민 참여 방식의 햇빛발전소를 확산시키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습니다. 햇빛발전소 부지, 수익성, 부대 비용 할인 등 제반 사항이 해결되면 현재의 상원초등학교와 세종문화회관 뿐 아니라 서울 내 다양한 지역의 작은 햇빛발전소를 추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당의 경우 받는 시기를 조합원께서 총회를 통해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발전소의 수익이 발생하는 다음 해에 배당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올해 햇빛발전소의 수익이 발생하면 정산을 통해 내년 총회에서 배당 여부, 배당률, 배당시기 등을 결정하시게 됩니다.

 

다른 질문이 있으시거나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으시면 02-383-0855 또는 solarcoop@daum.net 으로 문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추진이 매끄럽게 되지 않는 점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불가피한 상황을 맞아 협동조합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한 교육, 설립 컨설팅, 시민햇빛발전 네트워크 활동, 학교 햇빛발전  실태조사, 베란다 햇빛발전 보급을 위한 제품 개발 등 우회적인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리고 협동조합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지혜를 모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조만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tegories: 안내사항